공표개요

* 로 표시된 부분 클릭시 해당항목에 대한 설명이 보여집니다.

어린이집 평가제에 대해 알아볼까요?

어린이집 평가제도는 보육ㆍ양육에 대한 사회적 책임 강화 실현 및 안심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국가 차원에서 모든 어린이집을 주기적으로 평가하여 상시적인 보육서비스 질을 확보하고자 하는 제도입니다.

평가결과 공표의 배경과 목적을 소개합니다.

평가결과는 지금까지 인증 어린이집에 대해서만 결과가 공개되어 부모들이 어린이집을 선택할 때 미인증 어린이집 대한 충분한 정보를 얻기 어려웠습니다. 이에 평가에 대한 세부 결과를 공개하여 부모의 알 권리를 충족하고, 어린이집의 보육서비스에 대한 질 개선 노력을 통해 보육서비스의 질을 제고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어린이집 평가인증에 대한 단순 인증 여부 결과 공개에서 더 나아가 평가 항목별 결과들의 투명한 공개 필요성 대두! '부모의 알 권리를 강화하고 어린이집의 보육서비스에 대한 개선 노력을 통해 보육서비스의 질을 제고함에 목적이 있습니다.'

평가결과 공표의 내용을 소개합니다.

평가(인증) 여부, 어린이집 및 영역별 등급, 평가결과서, 평가(인증) 이력 등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평가(인증) 등급
해당 어린이집이 평가(인증)을 받았을 때 부여받은 영역별 등급과 어린이집 등급을 의미합니다.
cf) 평가(인증)지표는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보육환경 및 운영관리, 건강·안전, 교직원의 4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어린이집 평가 결과공표>

어린이집 평가 결과공표
구분 결과공표 내용
평가제
시행 이후
평가 정보
평가결과 A~D등급 A등급/B등급/C등급/D등급
평가 이후 법 위반・행정처분 발생 D등급(등급조정)*
평가 이후 변동사항 발생
(대표자 변경, 6개월 이상 운영 중단 후 재개)
-
신규개원 -
평가제
시행 이전
인증 정보
미인증(평가참여 이력 없음) -
인증유지 (평가제 결과 확정 이전까지
기존 공표내용 유지)
인증취소・인증종료・인증유효기간 만료 인증취소/인증종료/인증유효기간 만료
* D등급(등급조정)은 통합정보공시 홈페이지에 최하위 등급 조정에 해당하는 사유 안내
평가결과서
해당 어린이집이 평가(인증)을 받았을 때 받은 결과물로서 평가(인증) 여부 및 평가주기(인증유효기간), 평가기간, 어린이집 등급, 영역별 등급 및 종합의견, 법적사항 준수여부, 총평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평가(인증) 이력
해당 어린이집이 평가(인증)에 참여한 이력을 의미합니다.
내가 담은 어린이집

여러분이 담은 어린이집들을
비교하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