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 이해하기

평가(인증)제도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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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인증 제도의 효과에 대한 연구자료를 소개합니다.

2017 어린이집 평가인증 안내(보건복지부, 2017)
  • 평가인증 참여어린이집에 대한 조사결과, 응답한 어린이집의 88.8%가 평가인증에 참여한 경험에 대해 만족한다고 하였으며, 94.0%가 질적 수준 향상에 매우 효과적이었다고 응답하였음.
  • 평가인증 참여어린이집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서는 평가인증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부분의 응답자가 평가인증에 참여한 이후 어린이집의 질적 수준이 ‘좋아졌다’고 평가하였음.
  • 평가인증에 참여하는 과정을 통한 교사의 변화로는 1순위 ‘업무의 전문성 향상’을, 2순위 ‘직무에 대한 애정과 만족도 향상’을 꼽고 있었음. 특히 교사들은 평가인증에 참여하면서 좋았던 점으로 ‘영유아를 위한 환경이 개선된 점’과 ‘교사 자신을 계발하는 기회’가 되었다는 점을 꼽아 평가인증제도가 영유아를 위한 환경 개선 및 교사의 전문성 향상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참여어린이집을 이용하고 있는 부모를 대상으로 한 만족도 조사결과에서는 응답자의 대부분이 평가인증제도에 만족(93.0%)하고 있으며, 평가인증제도가 어린이집의 질적 수준 향상에 효과적(96.0%)이라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남. 또한 어린이집에 대한 부모의 신뢰도와 선호도가 참여 이전보다 높아졌다고 응답하였음.
어린이집 질 제고를 위한 평가인증제도 중장기 개편방안(육아정책연구소, 2013)
  • 평가인증제도에 대한 보육관계자, 원장·교사, 부모 대상 조사결과, 보육관계자, 원장 및 교사, 부모 모두 평가인증제도가 어린이집의 전반적 질적 수준 향상, 환경개선, 교직원 전문성 향상에서 효과성이 있다고 함.
  • 부모들은 평가인증을 받은 어린이집의 영양·건강·안전,교육내용,물리적 환경,교사 자질에 신뢰를 나타냄.
  • 평가인증제도의 경제적 편익을 분석한 결과, 평가인증제도 도입에 따른 보육서비스 질적 개선이 인증 받은 모든 기관에서 발생하였을 것으로 가정하였을 경우, 편익비가 20배 넘고(순편익 1,302억원), 2009년 이후 민간 및 가정시설에만 적용할 경우 편익비가 8.5배(순편익 5,032억원)로 계산되어 편익이 높은 사업으로 평가됨.
어린이집 평가인증 평가와 추진방안 연구 (육아정책개발센터, 2009)

인증통과 어린이집과 평가인증 진행 중 어린이집, 미인증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 평가인증제도가 보육서비스의 질적수준을 높이고 교사와 원장의 자부심과 교사 효능감을 높이며 아동모집 등 어린이집 운영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나타남.

  • 대부분이 평가인증제도가 어린이집 질 관리의 중요한 수단이라는 긍정적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전반적으로 미인증 어린이집들에 비하여 평가인증에 통과한 어린이집들이 서비스의 질적 수준이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남. 평가인증은 원장이나 교사의 자부심 및 교사 효능감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특히 교사 효능감의 경우, 평가인증의 경험에 따른 차이가 뚜렷하게 나타나 평가인증이 교사의 효능감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짐작할 수 있음.
  • 응답 원장의 약 40%, 응답 보육교사의 60%가 평가인증 통과가 보육아동 모집 등 운영에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하여, 평가인증 과정이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과 어린이집 운영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어린이집 평가인증 효과 분석 (육아정책개발센터, 2009)

평가인증에 참여하기 이전과 참여한 이후의 어린이집 질적 수준을 비교하여 분석한 결과, 질적 수준을 나타내는 관찰평가 점수가 전반적으로 향상되었으며 이러한 상승폭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음. 이를 통해 평가인증 과정이 어린이집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과 환경개선에 유의미하게 작용하였음을 알 수 있었음.

  • 운영형태별로 결과를 살펴보면, 40인 이상 어린이집은 평균점수가 사전관찰 75.3점에서 평가인증 시 89.6점으로 향상되었고, 39인 이하 어린이집에서는 78.1점에서 평가인증 시 90.6점으로 향상됨.
  • 각 지표의 하위영역에서도 대부분의 점수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남.
40인 이상 어린이집
  • *보육환경(30) 보육환경(30) 어린이집의 생활공간과 놀이공간이 편안하고 쾌적하게 구성되어 있는지, 영유아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보육환경이 마련되어 있는지 등을 확인 닫기 사전 : 72.5, 사후 : 92.4
  • *운영관리(39) 운영관리(39) 어린이집 운영 및 보육인력 관리, 부모참여 등이 적절히 이루어지고 있는지 등을 확인 닫기 사전 : 71.9, 사후 : 89.2
  • *보육과정(45) 보육과정(45) 영유아의 연령과 발달단계에 맞는 보육활동이 계획·운영되고 있는지, 표준보육과정 및 보육과정의 평가가 적절히 반영되고 있는지 등을 확인 닫기 사전 : 70.7, 사후 : 87.5
  • *상호작용(33) 상호작용(33) 교사와 영유아 간의 상호작용이 영유아를 존중하고 차별 없이 대하는지,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촉진하는지 등을 확인 닫기 사전 : 81.6, 사후 : 94
  • *건강과 영양(39) 건강과 영양(39) 어린이집의 청결과 위생을 점검하고 아픈 영유아에 대한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지는지, 안전한 식재료로 영양적 균형을 고려한 식사와 간식이 제공되고 있는지 등을 확인 닫기 사전 : 74.5, 사후 : 85.7
  • *안전(30) 안전(30) 안전한 보육환경을 위해 실내외시설이 안전하게 설치, 관리되고 있는지, 정기적인 소방훈련 및 안전교육의 실시 여부 등을 확인 닫기 사전 : 61.9, 사후 : 83.5
  • *가족및지원
    사회와의 협력(24)
    가족및지원 사회와의 협력(24) 어린이집의 부모참여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가 원활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등을 확인 닫기 사전 : 82, 사후 : 91.7
39인 이하 어린이집
  • *보육환경 및
    운영관리(36)
    보육환경 및 운영관리(36) 보육환경:어린이집의 생활공간과 놀이공간이 편안하고 쾌적하게 구성되어 있는지, 영유아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보육환경이 마련되어 있는지 등을 확인

    운영관리:어린이집 운영 및 보육인력 관리, 부모참여 등이 적절히 이루어지고 있는지 등을 확인 닫기
    사전 : 81, 사후 : 92.1
  • *보육과정(39) 보육과정(39) 영유아의 연령과 발달단계에 맞는 보육활동이 계획·운영되고 있는지, 표준보육과정 및 보육과정의 평가가 적절히 반영되고 있는지 등을 확인 닫기 사전 : 76.4, 사후 : 90.6
  • *상호작용(33) 상호작용(33) 교사와 영유아 간의 상호작용이 영유아를 존중하고 차별 없이 대하는지,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촉진하는지 등을 확인 닫기 사전 : 87.5, 사후 : 96
  • *건강과 영양(42) 건강과 영양(42) 어린이집의 청결과 위생을 점검하고 아픈 영유아에 대한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지는지, 안전한 식재료로 영양적 균형을 고려한 식사와 간식이 제공되고 있는지 등을 확인 닫기 사전 : 75.7, 사후 : 88.2
  • *안전(30) 안전(30) 안전한 보육환경을 위해 실내외시설이 안전하게 설치, 관리되고 있는지, 정기적인 소방훈련 및 안전교육의 실시 여부 등을 확인 닫기 사전 : 70, 사후 : 85.6

녹색 점표시  : 사전, 주황색 사선표시  : 사후

어린이집 평가인증 12년(한국보육진흥원, 2017)
  • 지자체 공무원, 어린이집 평가인증 심의위원, 어린이집 원장을 대상으로 평가인증제도가 보육서비스 질적 수준 향상에 도움이 되었는지에 대한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90.3%가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하였음.
  • 평가인증을 통해 가장 도움이 된 부분으로는 어린이집 원장과 보육교사 모두 ‘어린이집의 환경 개선’(32.8)을 꼽았음. 그 다음으로는 보육서비스의 전반적인 질적 수준 향상(21.9%), 운영관리의 체계성(18.1%),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15.1%) 순으로 나타남.
  • 평가인증 결과공개가 보육서비스 질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서는 지자체 공무원 95.1%, 심의위원 91.6%, 어린이집 원장 51.1%가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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